인천공항 가는 길 : 공항철도 급행열차

2010. 8. 11. 00:26익숙함과 거리감/한국韓國

 

곧 비싸질 예정의 공항철도 급행열차


 

 서울에서 인천공항에 가는 길은 다양합니다. 그중 대중교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리무진 버스와 공항철도가 있습니다. 인천이나 김포공항에서는 일부 시외버스가 운행하지만 보편적인 방식은 아니죠. 다양한 경로의 리무진 버스는 일일이 설명하기 힘들지만, 그나마 공항철도는 설명하기 쉽습니다. ^^ 
 

서울에서 인천공항 영종도까지 위성지도입니다



 대중교통 가운데는 2010년 현재로서는 매시 38분에 떠나는 공항철도 급행열차가 압권입니다(최근에는 17분으로 바뀐듯합니다). 일반(All stop)열차는 대략 38분쯤 걸리는 김포공항-인천공항구간을 직통열차는 약 28분만에 주파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 열차의 경우는 보통의 지하철과같은 느낌 - 특히 9호선의 느낌과 유사하다면 급행열차는 작은 KTX의 느낌도 납니다. 앞을 향해 있는 좌석 구조거든요. 더욱 좋은 것은 일반 열차와 가격이 동일합니다. 지하 4층의 플랫폼에는 급행열차에 대해 '임시로 특별할인 운임을 적용한다'고 씌여있거든요.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가는 일반열차 운임 3,500원입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올해까지 이야기 입니다.
 
http://www.arex.or.kr/jsp/util/track.jsp

공항철도 노선도입니다 2010년 12월에 완전 개통됩니다


 
 올 12월 말이면 서울역까지 공항철도가 연결된다고 합니다. 서울역에서 출국수속 및 수하물 처리도 할 수 있다네요. 서울역에서 수속을 마치고 인천공항에 가볍게 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공항철도가 연장되면서 철도 이용 요금도 거리에 비례해서 늘어난다고 합니다. 당연한 것입니다만, 급행 열차의 경우는 그 상승폭(?)이 큽니다. 서울역에서 아마 김포공항은 정차할 듯 싶은데, 8,800원에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서울역에서의 가격이 8,800원일지 김포공항에서의 요금일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서울 강 북쪽에 사시는 분들은 공항 갈 때 교통체증 걱정없이 편하게 이동할 수단을 얻게 되네요. 특히 DMC, 홍대, 공덕역을 거치는 것이 클 것 같습니다.
 
 
 
 급행열차가 당장은 큰 메리트가 없는 것도 있지만 김포공항역 구조가 조금 복잡해서 헷갈리는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5호선을 이용해 김포공항역에 도착하면 지하 2층으로, 9호선을 이용해 김포공항역에 도착하면 지하 4층으로 하차하게 됩니다. 공항철도는 일반열차의 경우 지하 3층에서, 급행열차의 경우 지하 4층에서 승차하게 되기 때문에 시간 맞춰 도착해도 5호선 이용자들은 직통열차의 존재를 잘 모르는 것이죠. ^^; 2010년 지나기 전에 공항 가실 분들은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2010년까지의 공항철도 시간표
http://www.arex.or.kr/jsp/util/train_time.jsp

 묵묵히 제 할 일하고 있는 리무진버스 운행안내
 http://www.airport.kr/airport/traffic/bus/busList.iia?flag=K